2025-03-24 14:28:22
진양제약은 고지혈증 치료 복합 구강붕해정 임상을 확대 중이다.
진양제약이 구강붕해정 기술을 활용한 고지혈증 치료 복합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5년 초부터 관련 임상시험을 연이어 진행하며 신약 개발에 본격적인 속도를 높이는 양상이다.
금년 2월, 동사는 유사 제제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 승인을 취득한 이후, 최근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 성분을 조합한 복합제의 임상 1상 또한 승인을 획득하였다. 이에 따라 고지혈증 치료를 위한 복합제 임상 연구가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제약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진양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JY409'에 대한 임상 1상 승인을 취득하였다. 본 임상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JY409'와 비교 약물인 'JY409-R'의 안전성과 약동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지혈증 치료에 있어 구강붕해정 제형을 적용한 혁신적 접근법을 특징으로 한다.
'JY409'는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함유한 복합제로서,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과 혼합형 이상지질혈증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 중에 있다. 진양제약은 내분비계, 고혈압, 고지혈증, 위장관계 질환 연구에 집중하면서 구강붕해정을 주요 연구 테마로 채택하여 시장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미 2025년 1월에는 구강붕해정 제형의 또 다른 고지혈증 복합제 'JY408'에 대한 임상 1상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해당 약물의 성분 조합은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았으나,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과 동형접합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 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JY408'의 임상시험은 피험자 모집이 완료되어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진양제약의 이러한 전략적 접근은 만성질환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 환경과 고령 환자층이 두터운 점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구강붕해정 기술을 통해 복용 편의성을 제고하고 차별화된 제품 개발로 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동사의 신제품 개발 완료 시점과 향후 시장에서의 성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비씨월드제약 역시 만성질환 치료를 위한 구강붕해정 분야에서 단일제 개발에 꾸준히 도전하고 있다. 2021년 로수바스타틴 성분의 '로수바로오디정'을 출시한 데 이어, 최근에는 텔미사르탄 성분의 고혈압 치료제 '텔바로오디정'도 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