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8 15:33:13
창립 84주년을 맞이한 종근당(대표 김영주)이 50여 년 만에 새로운 기업 아이덴티티(CI)를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 기업으로의 도약을 향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종근당은 5월 7일, 충정로 본사에서 개최된 창립 기념식에서 이장한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새롭게 개편된 CI를 공식적으로 선포하며 미래 비전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공개된 CI는 기존 CI의 심볼, 서체, 색상에 변화를 주어 국제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활용을 염두에 둔 영문 CI는 종근당의 영문 기업명 'ChongKunDang'을 간결하게 축약한 'CKD'로 표현하여 시인성을 높였다.
새로운 CI에서 심볼은 기존 형태를 유지하되, 종의 크기를 확대하여 종근당의 상징성을 더욱 부각했다. 종을 감싸는 원형의 지름을 넓히고, 원형 테두리 내부에 표기된 슬로건의 글꼴 크기를 키워 인류 건강에 기여하고자 하는 기업의 사명을 강조했다.
서체는 종근당이 자체 개발한 '종근당 미래체'를 적용했다. '종근당 미래체'는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맞춰 돋움체와 굴림체의 조화를 통해 부드러움과 강인함을 동시에 나타내는 글자체로, 기업의 진취적인 기상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서체를 탄력 있게 우상향하는 획으로 디자인하여 세계 시장으로 성장하고 뻗어 나가는 이미지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세련되게 표현했으며, 종의 초성 'ㅈ'자는 임직원이 하나 되어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하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기존 서체를 둘러싸고 있던 사각형 프레임을 제거하고 글자 크기를 확대하여 선명성과 가독성을 향상시킨 점도 주목할 만하다.
로고 색상은 종근당의 고유 색상인 기존 '청색(CMYK: C100+M68+Y0+K12)'이 지닌 탄생, 생명, 희망 등의 의미를 계승하면서 명도를 높여(C100+M85+Y0+K0) 기업의 밝은 미래와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를 제고했다.
종근당 이장한 회장은 "새로운 CI와 함께 글로벌 제약 기업으로 도약하고, 종근당의 미래 비전인 'Creative K-healthcare DNA(CKD)'를 실현하여 '한 사람에서 전 인류까지, 예방부터 치료까지 제약 기술 혁신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한다'는 제약 기업의 사명을 완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종근당은 새로운 CI를 종근당 및 계열사의 모든 제작물과 서식에 적용하고 있다. 충정로 본사를 비롯하여 전국 각 지점, 사무소, 공장, 해외 법인의 옥외 간판이 교체되었으며, 임직원 명함, 사원증, 사내외 시설물 및 제품 패키지 또한 새로운 CI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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