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0 15:46:35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PCTP)와 경상북도청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청소년 사이언스 에세이 대회’가 올해도 개최된다. 경상북도 지역 청소년들의 창의적 사고를 키우고 과학문화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이 대회는 특히 바이오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펼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회 주제**
‘경북에서 자라는 바이오의 꿈, 내일을 쓰다!’라는 이번 대회의 주제는 경상북도 바이오연구단지에서 실현 가능한 연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이다. 대상은 경상북도 내 중·고등학생들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 신청은 APCTP 웹사이트에서만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접수 및 심사 안내**
- 접수 기간: 3월 15일 ~ 4월 27일
- 접수 방법: [APCTP 웹사이트](https://apctp.org)
- 시상: 심사를 통해 선정된 대상 수상자에게는 경상북도 도지사상이 부여되며, 부상도 수여된다.
대회 세부 일정 및 자세한 내용은 APCTP 웹사이트와 웹진 ‘크로스로드’([바로가기](https://crossroads.apctp.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사항은 APCTP 학술지원팀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대회 의의 및 개최 취지**
APCTP와 경상북도청은 본 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과학적 현상을 탐구하고,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초과학 연구 기반을 다지고, 미래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APCTP는 경상북도와 협력하여 과학문화 확산 및 체계 구축 사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과학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과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그 성과를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공익적 가치를 한층 높이고 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PCTP) 소개**
APCTP는 한국 유일의 국제 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융합 연구, 차세대 젊은 과학자 양성, 대중과의 소통 활동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현재 19개 회원국이 참여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넘어 글로벌 학문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회원국은 한국, 중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이며 전 세계 이론물리학자들과 함께 과학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더 많은 정보는 APCTP 공식 웹사이트([링크](http://www.apctp.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